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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mo 구절들

<October>지

by MIA_LeeQ 2010. 11. 20.

1976년 창간된 옥토버지.

크라우스, 마이클슨, 제레미 길버트-롤프 등이 창간하고 후에 크림프, 오웬스, 벤저민 부흘로, 할 포스터 등이 합세하면서
미술이론을 선도하는 전문로 떠올랐다. 그들은 모더니즘과 그 캐논을 와해시키기 위해 해체의 전력을 사용하는데,
그 주요표적이 '원본성'인 것을 두말할 필요없다. ... 이들은 주로 프랑스의 후기구조주의 이론을 미술의 글쓰기에 적용하면서
형식주의의 시각을 벗어나고자 한다. 미술을 작가에 의해 창조된 형식이 아닌 언어적 공간에서 떠도는 기표들을 차용한
텍스트로 취급함으로써 의도성, 독창성, 주관성 등의 모호한 개념으로부터 분리해 약호와 관행의 문제로 접근하는 것이다.
그들이 글쓰기의 주요 대상을 회화에서 사진이나 영화 등의 기계복제 매체들로 옮기에 된 것도 이미지를 텍스트로 읽어내려는
입장을 반영한다. 그린버그가 그렇게 우려한 '문학적인 것the literary'이 오히려 미술의 본질로 수용된 것이다.
이와같은 형식주의의  거부는 근본적으로 그것의 근간인 인본주의 미학과의 결별이다. 그들에게 있어 '인간성'이라는 보편적
기반에서 출발한 미술작품과 그 특성을 바라보는 '탈역사적인' 관람자는 픽션이다. 텍스트 속에는 필연적으로 바깥 세계가
각인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그들은 "미술은 인간정신의 영구불변한 표명이라기보다 시대적, 지리적, 사회적, 정치적
조건들의 특수한 조합의 산물이다. 이러한 조건들의 탐색이 포스트모더니즘의 활동이 무엇인가를 정의해준다" 라고 선언하기에
이른다.

1976-1981 옥토버의 주요기사는 다음과 같다:
로잘린 크라우스
<Notes on the Index: Seventies Art in America>(1977)
<Sculpture in the Expanded Field> (1979)  
<The Originality of the Avant Garde: A Postmodernist Repetition>(1981)
Douglas Crimp <Pictures> (1979)
Craig Owens <Allegorical Impulse: Toward a Theory of the Postmodern>(1980)
Benjamin Buchloh <Figures of Authority, Ciphers of Regression>(1981)
Annette Michelson <The Prospect Before Us> (1981)

*위의 내용은 윤난지, 현대미술의 풍경, 눈빛 에서 발췌한 것임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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