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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mo 구절들

미술, 여성 그리고 페미니즘/ 머리말 _ 이브 미쇼

by MIA_LeeQ 2010. 9. 11.

미술사에서 여성주의 문제의식은 린다 노클린이 ... <아트뉴스>1971년 1월호에 발표한 "어째서 위대한 여성미술가는 없는가?"라는 글을 통해서 본격적으로 대두했다. ... 다만 미술에 천부적인 재능을 지닌 개인이라는 개념과 위대한 미술의 장에서 여성을 배재해 온 사회적 생산 메커니즘을 분리해서 비판한다. ...
거의 비슷한 시기에 존 버거는 "보는 방법Ways of seeing"을 통해 텔레비전이 여성과 아름다움의 이미지를 편향되게 소개하는 것을 문제 삼고, 이를 확대하여 예술 걸작품부터 광고카피에 이르기까지 그 속에 숨은 시선의 사회적 구조화, 특히 시선의 성적 구조화를 파헤친다. 또한 같은 해(1972년)에 열린 '칼리지 아트 어소시에이션College Art Association'에서 린다 노클린은 다른 참석자들과 함께 '19세기 여성의 에로티시즘과 이미지'란 주제를 다루면서, 19세기에 여성의 이미지를 바라보는 시각 안에 편향된 성차별이 존재한다는 점을 증명하고 또 고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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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컨데 미술가들의 생산을 주도하는 사회적 메커니즘이나 제도적 메커니즘 말고도, 힘과 지배의 역학관계 때문에 미술사의 거대한 한쪽 면이 감춰지고 억압되고 간과되어온 사실이 이러한 연구 덕분에 밝혀졌다.
1982년 노마 브루드와 메리 디 개러드가 출간한 "페미니즘과 미술사 Feminism and Art History"는 바로 이러한 시각에서 과거 미술사에 있어온 '관례'를 고발하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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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라 멀비가 획기적인 논문 "시각적 기쁨과 서술적 영화 Visual pleasure and narrative cinema"를 <스크린>에 발표한 것은 1975년의 일이다. 이 논문은 그녀가 1973년 이후 강연을 통해 발표한 내용들을 수록한 모음집으로, 시선의 문제를 이끌어 냄으로써 정신분석학을 여성학 이론에 접목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다. 이 논문은 프랑스 여성학 이론가들과 특히 라깡의 영향을 뚜렷이 받았다. ... 이를 달리 표현하면, 영화의 형식은 시선의 형식에 상응하며, 이 상응하는 시선은 다시 가부장적 지배구조에 상응하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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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르네상스 시대 여성 초상화의 재현 양식을 다룬 퍼트리샤 시몬스의 "액자 속의 여성: 르네상스 초상화의 시선, 눈, 프로필 Women in Frame, the Gaze, the Eye, the Profile in Renaissance Portraiture" 이란 논문은 시선의 문제를 다뤄 성과를 거둔 대표적 사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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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미니즘은 1970년대 말부터 거대담론의 종말을 고하면서 제어와 현존의 개념을 비판하고 차이의 개념을 높이 칭송하는 이른바 포스트모더니즘의 출현과 그 맥을 같이 한다. ... 하지만 여성주의 입장은 딜레마를 지닌다. 소수성을 존중하는 보다 근본적인 상대주의 를 제시하면서도, 한편으론 이 상대주의를 확인함으로써 스스로의 입지가 약화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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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레이그 오언스가 1983년 발표한 "타인의 담론-페미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The Discours of Others-Feminism and Postmodernism" 은 바로 이전 점들을 비판적으로 다루고 있다. 이 논문은 페미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이 모두 차이를 부각시키기 때문에 이 둘을 무비판적으로 연관지을 때 빠질 수 있는 위험을 지적한다.

-메리켈리, 마사 로슬러, 다라 비른바움, 셰리 레빈, 바바라 크루거, 신디셔먼
-데니스 애덤스, 크리슈토프 보디치코, 앤터니 문타다스



미술, 여성 그리고 페미니즘/ 머리말 _ 이브 미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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